국동을 지켜온 사람들입니다. > KD Man

본문 바로가기
Kukdong is the most
Dynamic and Hard Place
50년 섬유 한 길,
힘들고 어려운 순간에도 우리는 멈춘 적이 없습니다.
For over 50 years, through every hardship and ordeal,
we stayed on track and kept moving forward.
KD맨

국동을 지켜온 사람들 국동을 지켜온 사람들입니다.

본문

국동에서의 30년,
오랜 역사 속에서도 무너지지 않는 원칙과 신뢰를 가지고 있습니다.

30년 이상 변함없이 국동을 위해 일해오신 황삼청 본부장님을 모시고 국동의 과거와 미래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황본부장님은 과거 수출 유공자상을 수상하신 바 있고 2017년 창립 50주년을 기념으로 장기근속 포상도 받으셨습니다.

Q. 2017년에 창립 50주년을 맞으셨는데요.  소감이 남다르실 것 같은데 어떠신지 말씀해 주세요.
국동은 국내 Garment Trading Company로서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들이 마찬가지지만 급변하는 시장경제와 경쟁에 맞추어 대응할 수 있는 조직과 전략을 재 구축해서 제2의 도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중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Q. 50년간 국동을 이끌어온 원동력과 저력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또 앞으로 가야 할 방향과 새로운 성장동력은 무엇일까요?
꾸준히 유지되는 안정적인 Performance로 바이어들의 신뢰 속에 거래를 지속해 왔다는 것이 가장 큰 자산입니다.  모든 업무수행을 예외없이 원칙에 입각해 수행하는 게 회사의 전통입니다.  4차산업, 특수원단 개발 등 섬유도 어느 산업 못지 않게 끊임없는 개발과 도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응해서 효율적인 시설투자를 하고 패스트 패션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직원들의 역량을 키워주는 게 회사 성장 동력의 가장 큰 밑받침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Q. 현재 몸담고 계시는 사업부와 담당 업무에 대해 소개 부탁 드립니다.
국동 사업부는 현재 1본부, 2본부, IA본부 3개 본부와 여러 소 팀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러 바이어와의 영업을 통해 매출과 이윤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업무 프로세스는 영업, 오더 입력, SPL관리, 원부자재 생산, 봉제작업, 검사, 출고까지 해당 팀에서 각자 업무영역을 나누어 수행하고 있습니다.  타 부서와 차별화되는 부분은 단일 거래선 수행에 비해서 2본부는 여러 많은 거래선을 통해서 수행을 하다 보니, 각각의 바이어 요구사항들이 달라 수행에 어려움과 변수가 많습니다. 자연히 오랜 기간 적응과 경험을 통한 전문성과 순발력 등이 생기게 되는데 본 사업부 직원들의 이러한 MANPOWER높이 평가하고 싶습니다.  회사는 NIKE, H&M, FANATICS 같은 대형 거래선 외 여러 거래선을 통한 영업정보와 매출확대를 필요로 하는데 2본부는 그런 측면으로 기여하고 있으며, 계속 입지를 넓혀 나아가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Q. 국동 주요 역량과 경쟁력은 무엇이며, 바이어나 시장으로부터 어떤 평가를 받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여러 수출, 내수 거래선, 예를 들어 패션 아이템, 액티브 아이템, 팀 웨어 등의 다양한 장르의 오더 수행 경험을 통해서 축적된 노하우가 주요 역량이자 경쟁력이라고 평가합니다.  모든 바이어와 거래선들이 단기가 아닌 장기 거래로 유지되는 것은 신뢰와 Performance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속적인 거래가 유지된다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Q. 희망하는 국동의 미래상에 대해 말씀해 주실 수 있을까요? 
모든 거래선 바이어들과 협력업체들에게 꾸준히 인정을 받아 매출과 영업이익을 극대화 하는 게 기업의 목표겠지요.  또한 임직원 모두가 평생 일하고 싶은 직장, 개인적으로도 행복과 일의 보람을 느끼는 회사가 제가 바라는 국동의 미래상입니다. 
회사에서도 변화되는 거래선들의 요구와 젊은 직원들이 각자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조직과 방안을 잘 계획하고 준비를 해 나가고 있습니다.
 
Q. 바이어들을 만나서 회사를 소개하는 경우가 종종 있으실 텐데 어떻게 소개하시나요? 아주 짧게 소개를 한다면, 예를 들어 한 문장이나 키워드로 말씀해 주신다면 어떨까요?
물론 오랜 역사입니다. 단순히 역사가 오래되었다는 자체가 자랑거리가 아니지요.  그만큼 오더 수행과 품질 면에서 많은 수행을 통한 경험과 노하우가 쌓여 있고 Good Performance가 유지되었기에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개인적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국동에서 가장 오래 근무하셨다고 들었는데요.  입사를 결정하신 계기나 이유는 무엇입니까? 
예 30여 년이 넘었습니다.  당시 국동은 업계 독보적인 입지로 성장을 하던 회사로 저에게는 최고의 기회였습니다.  장시간 면접 후 합격 통보를 받고 망설임 없이 입사해서 일본부서를 시작으로 근무했습니다. 실무자로서 토, 일요일 가리지 않고 BUYER사무실, 공장으로 종횡무진 다니며 업무에 열정과 애정을 쏟았습니다. 집에서 지낸 시간보다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이 훨씬 많았고 그만큼 당시에는 일이 재미도 있었고 회사의 매출과 수익에 기여한다는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앞만 보고 일했던 같습니다.

Q. 30년간이면 회사에 대한 애정도 남다르실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어떤 것이 가장 기억에 남으십니까?
처음 일본 거래선부터 유럽, 미주까지 담당했던 BUYER들은 40여개 거래선이 넘습니다. 각각의 BUYER들 모두가 저에게는 소중하고 좋은 기억입니다. 그 중에서도 유럽 거래선 중에 스페인에서 유명한 ELCORTE INGLES라는 백화점 거래선과 네덜란드의 HEMA라는 거래선이 있습니다.
처음 Pajama를 시작으로 매년 여러 RANGE로 매출이 확대가 되면서 많은 매출과 수익을 창출했고 회사의 영업과 생산을 책임졌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전성기였고 소중했던 시간들이었습니다.
 
​Q. 선대 회장님은 어떤 분이셨나요?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원칙과 신념이 확고하신 분입니다.  직원 누구에게도 마음의 상처를 받지 않도록 문제점을 우회적으로 지적하시고 묵묵히 주시하시는 스타일이셔서 더욱 긴장하고 노력을 안 할 수가 없었습니다. 
회장님과 에피소드가 하나 기억나는데요.  입사 후 얼마 안 되어 엘리베이터에 회장님과 단 둘이 탈 기회가 있었습니다. 그 때 저를 가만히 보시더니 “내가 자네한테 거는 기대가 상당히 크네. 잘 부탁하네~ 악수 한번 하지”라고 하셨었어요. 제 마음 속에 늘 담겨 있었던 그 말씀으로 어려웠던 고비마다 버틸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나를 믿어주고 신뢰해 주신다는 생각으로 근무해 왔습니다.
또 업무지침으로 “하고자 하는 자는 방법을 찾고 게으른 자는 핑계를 찾는다”라는 말을 남기셨는데 모든 임직원 모두가 평생 가슴에 묻고 살아야 할 좋은 교훈이라고 생각합니다.

목록List